NBA 역대 최단신(168cm) 덩크 콘테스트 우승자 - 대표적인 단신 농구 선수 “스퍼드 웹"

단신 농구 선수의 놀라운 덩크슛


단신 NBA선수 점프력
<단신 NBA 선수의 놀라운 점프력>

엄청난 탄력을 보여주는 이 선수는 누구일까요? 혹시 이 선수를 아시는 분 계신가요? 이 선수는 바로 NBA 역대 최단신 덩크 콘테스트 우승자 “스퍼드 웹” 이라는 선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NBA 역대 최단신 덩크왕에 오른 스퍼드 웹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퍼드 웹은 누구인가?

먼저 “스퍼드 웹” 이라는 선수가 어떤 선수인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퍼드 웹의 이름은 “Anthony Jerome “Spud” Webb” 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그의 이름은 Spud(스퍼드)라고 표기되어 있는데 그의 이름 중 스퍼드라는 부분은 본명이 아니고 그의 별명이라고 합니다. 매직 존슨의 매직도 그의 본명이 아닌 별명인 것처럼 스퍼드도 그가 어린시절 그를 주위에서 불러서 생겨난 별명이라고 합니다. 

인공위성 스푸트닉
<최초의 인공위성 스푸트닉>

이런 별명이 붙여진 이유가 재미있는데 스퍼드(Spud)라는 이름은 그의 머리가 최초의 인공위성인 스푸트닉(Sputnik)을 닮아서 붙여졌다고 합니다.


.
스퍼드 웹의 신장
<스퍼드 웹의 신장>

그리고 스퍼드 웹의 신장은 168cm로 나와있는데 이렇게 작은 키로 NBA에서 선수생활을 했다는 것도 놀라운데 그는 NBA 덩크 콘테스트 우승의 이력이 있는 선수라는 것은 더욱 놀랍습니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그의 점프는 대략 106cm로 신장의 열세를 어느정도 용수철같은 탄력으로 극복했던 선수였습니다.



스퍼드 웹 점프력
<스퍼드 웹의 놀라운 점프력>

위의 사진은 장신선수 옆에 서있는 스퍼드 웹의 모습인데 언뜻 보아도 그의 점프력은 106cm도 넘는 것 같습니다.


스퍼드 웹의 NBA 진출 과정

이제 스퍼드선수의 어린시절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는 신장이 워낙 작아서 중학교와 고등학교 입학 한 후 어떤 학교의 농구팀에서도 받아주지 않았습니다. 키가 너무 작다 보니 사실 그를 받아주는 농구팀이 있었다면 그것이 더 이상한 일이었겠죠. 하지만 스퍼드는 포기하지 않고 농구부에 들어가기 위해 끝없이 실력을 연마하여 결국 대학에 입학하게 됩니다.


미들랜드 칼리지
<미들랜드 칼리지> 

그가 처음에 입학한 대학은 NCAA가 아닌 NCAA의 2부리그 격인 NJCAA의 미들랜드 칼리지였습니다. 하지만 그는 미들랜드 칼리지에서 평균 20.8점을 올리며 팀을 우승시키게 되며 그의 존재를 알리기 시작했지만 그가 NCAA 2부리그 선수라서 아마도 이때까지는 아무도 그가 NBA 덩크 콘테스트 우승을 할 수 있는 선수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노스 캐롤라이나 대학 스퍼드 웹
<노스 캐롤라이나 대학으로 스카우트된 스퍼드 웹>

스퍼드의 엄청난 노력을 결실로 대학교 2학년 때 드디어 그의 인생의 반전이 일어나는 사건이 발생하게 됩니다. 바로 노스 캐롤라이나 주립대학에서 편입(스카우트) 제의가 들어왔고 그는 드디어 NCAA에서 농구선수로 대학생활을 하며 서서히 그의 존재를 알리기 시작합니다. 그는 노스 캐롤라이나 대학시절 부터 어느 정도 가공할 점프력을 바탕으로 가끔 시원한 덩크를 보여주며 NBA 진출 가능성을 조금씩 높여 같습니다.


NBA 디트로이트 드래프트
<NBA 디트로이트 드래프트>

노스 캐롤라이나 대학에서 주전으로 활약을 펼친 그는 1985년 디트로이트에 지명되어 NBA에 진출하였고 그는 시즌 개막 직전 애틀란타로 트레이드되어 애틀란타에서 NBA 생활을 시작합니다.



덩크 콘테스트 우승의 순간

1986년 덩크 콘테스트 참가
<1986년 덩크 콘테스트 참가자 사진>

NBA에서 첫 시즌을 보내고 있던 그에게 드디어 그의 존재를 세상에 알릴 기회가 찾아 오게 됩니다. 그 기회는 바로 1986년 덩크 콘테스트 였습니다. 위의 사진은 당시 덩크 콘테스트 참가자들의 사진인데 스퍼드 웹은 정말로 작아 보입니다. 그리고 그가 덩크슛 콘테스트 결승에서 만난 상대는 바로 덩크의 제왕 도미니크 윌킨스였습니다.


덩크 콘테스트 우승
<1986년 덩크 콘테스트 우승>

1985-86시즌 NBA 덩크 콘테스트 결과는 과연 어떻게 되었을까요? 연장까지 치른 덩크왕 결승전에서 스퍼드 웹은 멋진 덩크를 성공시키며 당당히 덩크 콘테스트 우승을 차지했습니다.특히 도미니크 윌킨스를 물리치고 우승했다는 것과 그가 168cm의 선수라는 사실은 모든 이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스퍼드 웹 NBA 소속팀
<스퍼드 웹 연도별 NBA 소속팀>

그는 이후에도 NBA에서 꾸준히 주전과 식스맨을 오가며 커리어 평균 9.9점이라는 기록을 남깁니다. 여러팀을 오가며 13년 동안 NBA에서 활약한 스퍼드 웹은 1998년에 은퇴를 하며 그의 선수생활을 마감합니다. 그는 은퇴했지만 NBA 최단신 덩크 콘테스트 우승이라는 이기록은 아마도 당분간 깨지기 힘든 기록 중에 하나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