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명문대학 아이비리그 출신 NBA 유명 선수들

아이비 리그(Ivy League) 대학은 미국의 북동부 지역에 위치한 8개의 명문대를 말합니다. 2019 NBA 드래프트에서 아이비리그 대학 중 하나인 예일대 출신 슈팅가드 미예 오니가 58순위로 NBA에 지명되어 화제가 되었습니다. 아이비리그는 공부 잘 하는 명문대인데 오랜만에 NBA에 선수를 진출시켜 오니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NBA 이야기를 하기 전에 먼저 아이비리그라는 명칭의 유래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아이비리그 대학들은 미국의 전통의 명문대학으로 미국인들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많은 학생들이 진학하고 싶은 학교들 입니다.



하버드, 프린스톤, 콜롬비아, 펜실베니아, 예일, 다트마우스, 브라운, 코넬 등 이렇게 8개 대학을 아이비리그 대학이라고 부르는데 아이비리그(Ivy League)라는 이름은 앞서 얘기한 8개 대학이 1954년 공식적으로 스포츠 리그를 출범하면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1954년 이전에도 그들만의 리그는 있었지만 공식적으로 리그를 결성한 것은 이때라고 합니다.

이들 8개 대학들이 그들만의 리그를 만든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일단 이 8개 대학은 지리적으로 가까워 스포츠 교류전이 가능한 대학들이었으며 또한 전통을 가지고 있는 명문대학들이 모였다는 특징이 있으며 스포츠 실력이 너무 떨어져서 실력이 비슷한 대학들만 모았다고 얘기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또한 아이비(Ivy)라는 이름은 이들 대학 대부분의건물에 Ivy, 즉 담쟁이넝쿨이 있어서 리그이름을아이비로 지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아무튼 이러한 이유로 현재는 아이비리그라는 의미는 명문 8개 대학의 스포츠 리그 뿐만 아니라 8개 대학을 통칭하는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아이비리그 대학들은 스포츠 보다는 공부 잘 하는 전통의 명문대로 알려져 있어서 아이비리그 대학 출신들의 NBA 진출은 항상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아 왔습니다. 농구의 경우 NCAA에는 아이비리그라는 별도의 디비젼이 있습니다. 즉 이 8개 대학들만 리그를 진행하고 아이비리그 우승팀만 토너먼트에 진출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럼 이제 NBA에 진출한 아이비리그 대학 출신 대표적인 선수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제레미 린: 아무래도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선수는 하버드대학 출신의 제레미 린 선수입니다. 린은 드래프트에서는 뽑히지 않았지만 서머리그 후 NBA에 진출하였고 동양계라서 더욱 주목을 받았던 선수입니다.

빌 브래들리: 빌 브래들리 선수는 프린스턴 대학 출신으로 1965년 드래프트에서 지역연고로 뉴욕 닉스에 지명되었습니다. 드래프트 후 2년간 옥스퍼드대학 유학을 하고 1967NBA에 데뷔하여 총 742경기에 출전한 선수입니다. 또한 그는 뉴욕닉스에서 2번의 우승을 차지하였고 그의 등번호 24번은 영구결번된 레전드 중 한명 입니다. 그는 농구선수 은퇴 후 정계에 진출하여 1979년 뉴저지 상원의원에 당선된 후 정치인으로도 유명해 졌다고 합니다.

코키 칼혼: 코키 칼혼 선수는 펜실베니아 대학 출신으로 1972년 드래프트 4순위로 피닉스 선스에 지명되었습니다. 그의 드래프트 순위 4번 픽은 지역연고지명이 사라진 이후에는 아이비리그 대학 출신 중 최고 순위입니다. 그의 커리어 기록은 화려하지는 않지만 10년 동안 542 경기에 출전한 비교적 롱런한 선수 중 한명입니다. 지오프 페트리 선수는 펜실베니아 대학 출신으로 1970년 드래프트 8순위로 포틀랜드에 지명된 선수입니다. 페트리는 포틀랜드에서 6시즌 활약하며 평균득점 21.82점을 기록했으며 신인상을 공동 수상한 선수입니다.

짐 맥밀란: 짐 맥밀란 선수는 콜롬비아 대학 출신으로 1970년 드래프트 13순위로 LA 레이커스에 지명되었습니다. 맥밀란은 NBA에서 631경기 출전, 평균 13.8, 평균 5.8 리바운드를 기록하였고 1972년에는 윌트 챔버린, 제리 웨스트와 함께 우승한 맴버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크리스 더들리: 크리스 더들리선수는 예일 대학 출신으로 1987년 드래프트 75순위로 클리브랜드에 지명되었습니다. 더들리는 NBA에서 16시즌 동안 886경기에 출전해 아이비리그 대학 출신 중 가장 많은 경기에 출전한 선수입니다.

루디 라루소: 루디 라루소 선수는 다트마우스 대학 출신으로 1959년 드래프트 10순위로 미네소타에 지명되었습니다. 라루소는 NBA에서 10시즌 동안 5번 올스타에 선정되었고 평균 15.6, 평균 9.4 리바운드를 기록한 선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