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국이 축구를 못하는 결정적인 5가지 이유


중국은 인구가 15억명 정도 되는 세계 최대 인구대국입니다. 하지만 중국의 축구 실력은 아직도 아시아에서 조차도 중위권을 벗어 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중국이 축구를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 질문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각기 다른 의견이 있지만 이 글에서는 축구팬들과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얘기하는 중국이 축구를 못하는 5가지 이유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외국인 선수, 외국인 감독에 대한 높은 의존도

중국 프로축구리그인 C리그에는 정말로 많은 외국인 감독과 선수가 있습니다. 심지어 대표팀에도 많은 외국인 선수들을 귀화시켜서 A매치에 출전시키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외국인 선수와 감독은 단기적인 성과를 목표로 중국에서 선수 또는 감독 생활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원래 용병 감독과 선수는 빠른 시일 이내에 결과를 보여주어야 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훈련과 경기를 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환경은 중국 축구가 근본적으로 성장을 못하는 이유입니다.


아직 영웅을 만들지 못한 중국 축구

어떤 스포츠이던 한 스포츠 종목이 한 국가에서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영웅 즉 큰 스타가 나와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예를 들어보면 박지성과 같은 대형스타의 활약은 손흥민의 탄생으로 이어졌고 또한 김민재, 이강인 선수와 같이 유럽에서도 경쟁력있는 선수들을 배출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중국축구에서 세계 무대에서 크게 활약한 선수는 누가 있을까요? 우레이를 얘기할 수 있지만 우레이는 중국내에서는 성공했을지 모르지만 유럽에서는 지극히 평범한 선수입니다. 중국은 지금 한국의 박지성, 일본의 나카다 같은 대형 스타를 만들어 내는 것이 시급합니다.


축구를 좋아하지 않는 유소년

중국 축구에 유소년 시스템에 없는 것은 아닙니다. 가끔 유튜브 영상으로 중국의 유소년팀과 우리나라의 유소년팀 경기를 볼 수 있는 것처럼 중국의 축구도 분명 어느정도의 유소년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중국의 유소년 시스템에는 부족한 것이 몇가지 있는데 그 중의 한가지가 능력있는 지도자가 많이 없다는 것 입니다. 유소년 시스템도 중요하지만 지도자를 양성하는 시스템도 스포츠가 성장하기 위한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니까요. 또한 중국은 요즘 대부분의 가정이 1자녀를 낳고 있습니다. 굳이 한명 낳은 자식을 세계적인 스타가 될 가능성이 낮은 축구를 시키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즉 재능있는 유소년들은 공부를 하거나 차라리 조금 더 가능성이 높은 탁구, 베드민턴, 수영 등 중국이 강세인 스포츠 종목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정치가 개입된 축구 행정

중국 시진핑 주석이 축구굴기를 선언하며 중국 축구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선언한지 벌써 수년이 흘렀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중국 축구를 보면 조금 발전된 모습은 보이지만 아직 중국 축구의 수준은 아시아 정상권과는 다소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일본은 1990년대 초반 프로축구리그인 J리그를 출범시키며 세계 정상권 실력을 가진 일본 축구를 만들겠다고 공헌을 했습니다. 당시 일본 축구에도 정치적인 영향이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월드컵 유치와 월드컵 진출이라는 목표로 일본 정부와 축구협회가 역할을 나누어 불과 프로축구 출범 5년만에 일본팀을 월드컵에 진출기켰고 9년만에 월드컵을 개최하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런 J리그 출범 초기 일본의 모습은 지금 중국의 모습과는 많이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사회국가의 한계

아직도 사회주의, 공산주의 이런 얘기를 하는것이 조금은 이상하지만 중국은 자본주의를 일부 도입한 사회주의 국가입니다. 지금 세계적인 축구 강국으로 불리우는 나라들은 브라질, 아르헨티나, 프랑스, 스페인, 독일, 이탈이라, 네덜란드, 벨기에, 포루투갈 등이 있습니다. 이 모든 나라들은 자본주의 국가들 입니다. 지금은 자본주의 체제를 가지고 있지만 예전에는 사회주의 쳬제를 가지고 있던 러시아, 헝가리, 폴란드, 불가리아, 루마니아 등 은 1980년 까지만 해도 축구수준이 상당히 높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떤가요? 크로아티아는 조금 예외 이기는 하지만 예전에 사회주의를 표방했던 대부분의 국가들은 축구 뿐만 아니라 많은 스포츠 종목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리 못하고 있습니다. 즉 이 의미는 우리의 삶의 수준도 마찬가지지만 스포츠 수준도 정치와 경제 체제에 따라 상당히 바뀔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중국 축구가 향후 10-20년 내에 비약적인 발전을 못할 거라 생각하는 상당수의 사람들은 아마도 현재의 중국의 정치체제가 큰 걸림돌이라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