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대(Bed Bug)에 물렸을 때 나타나는 증상 및 치료 방법
빈대(Bed Bug)는 어떤 벌레인가?
요즘 우리나라에서 지난 30년, 40년간 사라졌던 빈대가 다시 나타나서 피해를 보는 사람들이 많아 지고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예전에 유럽으로 여행을 갔을 때 호텔에서 빈대가 있어서 호텔에 방을 바꿔줄 것을 요청한 경험이 있을 정도로 유럽에서는 빈대(Bed Bug)는 흔히 볼 수 있는 벌레 중에 하나입니다.
해외여행 등 해외와의 왕래가 많아지면서 최근에 우리나라에 다시 빈대가 유입되어 국내의 호텔, 고시원, 가정집, 찜질방 등에서 빈대로 피해를 보는 곳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빈대에 물렸을 경우 나타나는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빈대에 물렸을 때 나타나는 증상
(1) 일렬의 붉은 자국
- 빈대에 물렸을 경우 가장 나타나는 현상은 붉은색으로 나타나는 물린 자국입니다.
- 빈대에 물린 자국은 모기 등 다른 해충에게 물린 것과는 다르게 좁은 부위에 일렬 또는 여러개의 상처가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2) 심한 가려움증
- 빈대에 물리게 되면 상당히 오랜기간 물린 부위에 가려움증이 나타납니다. 가려움증과 통증은 상당히 길어 1주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가려움증이 나타날 때는 추가 감염을 막기위해 가급적 긁지 않는 것이 좋지만 가려움증이 심한 경우는 최대한 빨리 병원에서 진료 후 처방을 받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빈대에 물리면 어떻게 해야하나?
- 빈대에 물렸을 경우는 일반적인 벌레에 물린 것 보다는 많이 부어오르고 가려움 증이 상당히 심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 빈대에 물렸을 경우는 일반적인 벌레 물렸을 때 사용하는 약을 사용해도 치료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일단 가까운 병원을 찾아서 진료와 처방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병원은 일반 내과 보다는 피부과 전문의 병원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가려움증과 상처가 자연적으로 사라지면 다행이지만 추가 감염 등이 나타날 수 있므로 피부과 병원을 방문 후 처방을 받아 치료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 병원을 방문하면 대부분의 병원에서는 빈대에 물린 상처와 모기 등 다른 곤충에 물린 상처를 빠르게 구분할 수 있으니 일단은 가까운 병원을 찾는 것을 추천합니다.
- 만약에 바로 피부과를 방문할 수 없다면 가까운 약국에 물린 자국을 보여주고 연고 등을 구매해서 병원에 가기전에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집에 빈대가 있는지 확인 방법
- 만약에 집에서 빈대에 물렸다고 생각이 될 경우는 침대, 소파, 커튼, 옷장 등을 들추어 사이 사이에 빈대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빈대는 빛을 싫어하기 때문에 집에 있는 전등은 모두 끄고 핸드폰 손전등 기능을 이용해서 어두운 상태에서 빈대가 침대, 소파, 커튼, 옷장 등 주변에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