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진료비 치료비 줄이는 방법 5가지 (병원비용 + 약값 절약하기)
병원 진료비 치료비 절약하기
병원비는 병원규모, 진료 및 치료시간, 병원규모, 초재진 여부 등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조금만 신경을 쓰면 절약이 가능합니다.
병원의 진료비 및 치료비는 병원을 방문하는 시간만 잘 선택해도 최대 30~50% 까지 절약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병원에서의 진료비, 치료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 5가지에 대해서 상세히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약국도 방문하는 시간에 따라서 조제약의 경우는 약값은 절약할 수 있어 약값을 절약하는 방법도 소개해 보겠습니다.
병원 진료비, 치료비 줄이는 방법
병원비용 즉 진료비, 치료비를 줄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5가지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진료비, 치료비 낮은 시간에 이용하기
- 병원의 진료비와 치료비는 요일과 시간대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병원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시간에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병원비가 저렴한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 병원비는 평일(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은 오전 9시 부터 오후 6시가 진료비, 치료비 할증이 없는 시간으로 저렴합니다.
- 주말에는 토요일 오전 9시 부터 오후 1시 사이에 진료를 받으면 비용의 할증없이 진료 및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평일의 경우는 오후 6시 부터 오전 9시까지의 야간 및 새벽 시간대에는 할증이 발생합니다.
- 토요일의 경우는 오전 9시 이전과 오후 1시 이후에 일요일, 공휴일에는 하루 종일 할증요금이 부과되어 높은 진료와 치료 비용이 발생합니다.
(2) 약국 할증없는 시간에 이용하기
- 약국의 경우도 조제약의 경우는 평일 야간/새벽(오후 6시 ~ 오전 9시), 토요일 0시 부터 오전 9시와 오후 1시 이후, 일요일과 공휴일은 하루 종일 30%의 할증이 적용이 됩니다.
-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라면 조제약을 구매할 경우는 약국도 할증이 없는 시간을 이용하면 약값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동네 의원, 병원 이용하기
- 병원은 규모에 따라서 진료비와 치료비의 차이가 생각보다 많이 발생합니다.
- 병원은 규모에 따라서 상급종합병원, 대학병원, 종합병원, 병원, 의원 등으로 분류가 됩니다.
- 이들 중에 동네에 있는 병원, 의원에서 진료 및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저렴하게 병원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4) 방문했던 병원에서 치료받기
- 병원비는 초진, 재진에 따라서 진료비가 차이가 발생합니다.
- 즉 어떤 병원이던 처음으로 방문하는 병원은 진료비와 치료비가 높습니다.
- 즉 이전에 방문한 병원에 큰 불만 또는 문제가 없다면 기존에 방문했던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병원비 즉 진료비와 치료비를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5) 병원 입원 및 퇴원시간
- 병원에 입원을 할 경우 입원시간과 퇴원시간에 따라 50% 정도의 병원비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 입원의 경우는 0시 부터 새벽 6시까지 할증이 발생합니다.
- 퇴원의 경우는 오후 6시 부터 자정(24시) 사이에 퇴원을 하면 할증이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