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했던 한국 축구 경기 TOP 5

한국 축구 역대급 시청률을 기록했던 경기들 

오늘은 한국 축구 경기 중 역대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했던 5경기의 시청률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 축구 역사상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던 경기는 대부분 축구의 메이저 대회라고 할 수 있는 월드컵에서 나온 경기들 입니다. 하지만 성인 월드컵이 아닌 청소년 대회에서 나온 높은 시청률 경기도 있어서 소개할 시청률 기록이 더욱 흥미로운 것 같습니다.

또 한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우리나라의 스포츠 경기 전체의 시청률 TOP 5의 모든 경기가 축구 경기라는 것 입니다. 이는 축구의 국제 경기 즉 A매치가 우리 국민이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스포츠 종목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시청률이라는 것이 조사 시기 또는 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100%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소개할 순위는 충분히 흥미롭게 볼 수 있는 데이터라고 생각됩니다. 그럼 역대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했던 한국 축구 경기 TOP 5를 5위 부터 순서대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5위: 2002년 한일 월드컵 폴란드 전 (시청률: 66.1%)

이 경기는 우리나라에서 개최된 2002년 월드컵 한국의 1차전 경기로 우리나라의 월드컵 첫승에 대한 기대로 정말로 많은 국민들이 시청했던 경기입니다. 무엇보다 이 경기의 관심사는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의 월드컵 1승 달성 여부였는데 폴란드에 2 대 0 완승을 거두며 국내에서 개최된 월드컵의 흥행에 불을 지핀 경기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위: 2002년 한일 월드컵 이탈리아 전 (시청률: 66.7%)

2002년 월드컵 16강전으로 펼쳐진 이탈리아전은 아마도 많은 축구팬들이 기억하는 한국 축구 명승부 중의 하나일 것 입니다. 이탈리아전에서 느꼈던 감동과 축구의 열기는 지금도 생생히 기억될 정도로 이 경기는 한국 축구 역사에서 손꼽히는 역대급 경기입니다. 이 경기는 시청률 만큼 이나 결과도 좋았는데 지금은 없어진 연장전 골드골로 한국이 8강 진출에 성공한 역사적인 장면을 만들어낸 잊을 수 없는 경기입니다.


3위: 2006년 독일 월드컵 토고 전 (시청률: 73.7%)

2006년 월드컵은 2002년 월드컵 4강 신화 후 치러진 대회로 국민들의 월드컵 축구에 대한 기대치가 최고조에 이르렀던 대회입니다. 이 대회에서 첫번째로 상대한 팀은 아프리카의 토고 였습니다. 한국 축구 대표팀이 첫 원정 16강 진출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컷기 때문에 토고와의 첫 경기 시청률이 70%를 넘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토고전은 안정환 선수의 결승골로 원정 첫 승이라는 성과를 이루어 내었던 경기였습니다.


2위: 1998년 프랑스 월드컵 멕시코 전 (시청률: 79%)

1998년 월드컵은 우리나라가 2002년 월드컵 개최지로 선정된 직후 치러진 대회로 축구에 대한 열기가 어느때 보다 뜨거웠던 시기였습니다. 또한 1994년 월드컵 스페인과 독일과의 경기에서의 선전으로 인한 높은 기대감도 1998년 월드컵 멕시코와의 경기가 80%에 육박하는 시청률을 기록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였던 것 같습니다. 이 경기는 높은 시청률에 보답하 듯 하석주 선수가 선취골을 기록했지만 하석주 선수의 퇴장 후 연달아 3골을 내준 우리에게는 아픈 기억이 있는 경기이기도 합니다.


 1위: 1983년 멕시코 청소년 축구 대회 브라질 전 (시청률: 83%)

1983년 청소년 축구 대회는 올드 축구팬들에게는 정말로 잊을 수 없는 대회로 기억되고 있을 것 입니다. 그 이유는 비록 청소년 대회 이기는 하지만 한국 축구가 메이저 대회에서 이 대회 만큼 세계 축구팬들에게 관심을 받았던 적이 이전에는 없었기 때문일 것 입니다. 특히 4강전 브라질전 경기의 시청률 83%는 당시의 시청률 집계 방식이 요즘과는 달라서 100% 신뢰할 수는 없지만 거의 모든 국민이 TV 앞에서 이 경기를 시청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것 같습니다.